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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1-06-19 18:29
[기타] 최대산소섭취량 (maximal oxygen uptake, VO2max)
 글쓴이 : 장충호
조회 : 12,140  

 

최대산소섭취량 (maximal oxygen uptake, VO2max)

산소를 많이 필요로 하는 운동, 즉 유산소운동이나 작업에서 주요 지표로 쓰이며, 마라톤 선수와 같이 지구력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서 이 수치가 높게 나타난다. 체중1㎏에 대해 1분 동안 섭취하는 산소량을 기본 수치로 나타낸다. 일반인의 경우에는 40∼45㎖/㎏·분이지만, 마라톤 선수의 경우에는 80㎖/㎏·분 이상이 된다. 측정에는 트레드밀(treadmills:발로 밟아 돌리는 달리기 기구)과 같은 체력측정장치(ergometer)가 이용된다.

최대산소섭취량(VO2max)은 산소를 운동하는 근육에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낸다. 최대산소섭취 능력은 유전적 요인이 가장 중요하고, 후천적 훈련으로 어느 정도 향상시킬 수 있다. 최대산소섭취량의 첫번째 결정인자는 최대심박수. 이는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다.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최대심박수는 훈련으로 증가하지는 않는다. 두번째 결정인자는 심박출량. 심박출량은 최대심박수와는 달리 일정한 훈련을 통해 증진시킬 수 있다. 최대산소섭취량을 증진시키는 훈련을 한다는 것은 심장박출량을 늘리는 것이라고 보아도 된다. 세번째 결정인자는 피속에 녹아있는 산소의 이용률. 이것은 동맥 피에 포함된 산소의 양에서 정맥피에 포함된 산소의 양을 뺀 수치다. 이 수치는 피부나 근육에서 사용된 피의 양을 나타내는 것이다. 최대산소섭취 능력을 향상시키는 훈련을 하면 산소가 풍부한 피를 각각의 근육세포에 보내는 모세혈관의 수가 증가하게 된다. 6개월에서 1년 정도 훈련하면 평범한 사람들도 최대산소섭취량의 수치를 20~30% 증진시킬 수 있다. 물론 유전적인 한계를 벗어나지는 못한다.

 

전신 지구력(유산소 능력)

전신운동을 계속하여 실시하는 능력을 전신지구력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스포츠는 전신운동이기 때문에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서나 스포츠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도 전신지구력을 발달시키는 것은 필수적인 조건이 된다. 또한 일상생활이나 직업활동 중에서도 보행, 계단 오르기, 혼잡한 교통수단을 이용한 통근 등 전신운동에 가까운 신체활동이 적지 않기 때문에 이에 견디어낼 수 있을 만큼의 전신지구력이 필요해지며 이와 같은 신체활동을 피로를 느끼지 않고 계속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전신지구력이 요구된다. 최대 산소 섭취량이 전신적인 운동을 지속하는 능력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고 있는 것이 확실히 밝혀져 있기 때문에 유산소 능력, 즉 전신지구력의 평가에는 최대 산소섭취량을 측정하게 그대로 둔다. 물론 선천적으로 호흡순환기가 발달된 사람도 있지만 꾸준한 유산소 운동에 의하여 최대산소섭취량은 증가하게 되며 운동습관을 갖지 못한 사람은 최대산소섭취량이 감소하게 되며 그 결과 호흡순환기능의 저하와 호흡순환기와 관련된 성인병의 발병을 초래할 위험성을 증가시키게 되므로 일상생활에 있어서 지속적인 유산소 운동의 습관을 가지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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